처음 들어오고 보는 안드로이드의 엄청난 버튼들때문에 기가죽어서 어디부터 손댈지 감도 안왔는데, 사흘정도 만지다보니 이제 조금씩 뭔지 알아가기 시작하는중.
우선 로그를 어디서 봐야할지 몰랐기때문에, 간단하게 지금까지 알아낸 사항을 적어본다.
1LogCat 사용하기.
안드로이드 개발 툴에서 alt + 6 를 누르면 하단에서 튀어나오는 logCat에서 우리가 자바에서나 보는 에러코드들이 쏟아지는곳인듯 하다. 다만 안드로이드 설계상 미리 짜여져 있는 코드들이 수두룩하기 때문에 내가 찍은 로그가 어디서 출력되는지 조차도 알아내기 힘들다..
우선 촤즉 상단이 디버깅한 기기 목록인데, 목록중에 [DISCONNECTED] 가 뜬걸 켜놓고 왜 로그가 안나오나 답답해 하는 케이스가 있다. 앱을 실행 한 채고 저 목록을 누르면 disconencted 가 안뜬, 디버깅중인 창을 열면 된다.
그다음 우측상단창은 뭔가 클래스별로인건지 프로세스별인지 각각의 로그들이 나름대로 정렬되어 있는곳인디, 기본값으로 켜지는부분이 우리가 만지는 MainActivity 클래스창 인듯하다. 메인 클래스를 끄적이는 현 단계에서는 일단 이것에 만족중.
가끔 로그가 터져나가서 로그켓이 죽어버리는 상황이 나오던데, 여러방법이 있다고는 하나 나같은 경우에는 그냥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제실행이 답이었다.
우측 두번쨰 란에 필터가 있는데, 이걸로 어느정도 메세지들을 필터링 할 수 있다.
근데 어연일인지 System.out.println(); 이 여기서 안찍히고 넘어가는 일이 빈번한데, 원인을 좀 알고싶다.
이러한 이유로 또 다른방법은 없는가? 해서 찾아낸게
Log.d("String 태그",메시지 혹은 변수값 등..);
을 이용할 수 있다고 한다.
이 코드를 사용하면 근데 어디서 출력되는건가 싶어서 조금 뒤져보니, 이 역시 logcat에 뜬다고 한다. 장점이라 하면 :
앞에 인자값인 태그를 알맛게 정의하면 태그를 검색해서 태그 이름하에 나온 모든 로그들을 한곳에서 볼수 있다고 한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