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7월 11일 수요일

in powershell, cannot find drive error/ 파웨쉘 드라이브 를 찾을 수 없습니다.

윈도우 환경에서 VS Code를 통한 터미널 진입시 아래와 같은 문제가 생긴적이 있습니다.

(특정 명령어를 입력하면 드라이브를 찾을수 없다고뜹니다.)


비단 이미지의 npm 명령어 뿐만아니라, 가장 기본적인 기능인 cd나 help따위도 일제히 먹히지 않는 증상이 생겨버렸는데요, 검색을 해도 도무지 저랑 연관있는 해결법을 찾지 못하던 도중 너무나도 쉬운 해답을 얻었습니다.

에러 로그를 읽으면
이름이 '.D' 인 드라이브가 없다는데, 이 말은 진짜 말 그대로 .D 라는 드라이브를 못찾아서 내뿜은 애러인데요,

그럼 도대체 어디서 .D 라는것을 가지고 왔느냐 부터 거슬러 가 봅니다.

그 어떤 스크립트를 실행해도 위와 같은 에러를 내뿜는데,
그럼 스크립트가 어디에서 어떻게 실행되는지 생각을 해봅니다.
스크립트는 스크립트가 실제로 있는 디렉토리가 있는데, 스크립트를 하나 칠려고 디렉토리까지 다 치고 하는게 번거롭기 때문에 alias를 만들어 놨습니다.
그래서 실제로 cd 를 쳐도, 윈도우 그 어딘가에 있는 cd라는 스크립트를 자동으로 불러와서 작동되는건데요, 그럼 이 실제 위치를 어떻게 shell이 참조하느냐 하면,
변수를 참조합니다.
여기까지 생각하고 환경변수의 상태를 조사해 보았습니다.

(이 에러를 겪는분들에 따라 다르겠지만 저의 경우, 문제는 파이썬이었습니다)

A ha! 환경변수 중에 파이썬에 관한 path가 엉뚱하게 .D 로 지정되어있습니다.

파이썬을 설치할떄 자동으로 path를 설정하게 했는데, 이런식으로 설정이 된 것이 원인인거 같습니다!

이 오류난 놈을 수정하면,

 (Good to be back! terminal!)

잘 작동되는군요!

저는 .D가 문제라고 썻으나, 구글 검색시 .C .E .F 등 다양하더군요.
앞서 설명됬다싶이, path 자체가 잘못 설정된 것 이니, 본인의 환경변수를 찬찬히 살펴 보시어, 틀린부분을 찾아 수정하 봅시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