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7월 16일 일요일

7월 14일


7월 14일

주간보고


아기다리고기다리던 주간보고의 시간입니다.


이번주에는 많은일들이 있었습니다.
일정에 맞게 계획을 바꿨으며, VR구매와 템플릿,캐릭터 신체 사이즈 조절 등 흥미로운 이야깃 거리들이 잔뜩 있습니다.

일정과 계획

마침내, 팀원들은 처음 목적과는 달리 약간의 계획변경은 불가피 하다는 결론을 냈습니다.
캐릭터의 신체에 맞는 자유로운 옷의 사이즈 조절은 남은 한달이라는 기간동안에는 너무나도 빠싹한 일정이며, 한달동안 완성 할 수 있을지 장담할 수도 없는 사항이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결정이 나고 곧바로, 팀장의 활약으로 프로토타입 캐릭터 옷입히기 기술을 적용했습니다.




VR 구매

드디어 Vive 를 구매했습니다.
대실도 완료했으나, 설정의 문제와 보안떄문에 설치가 완벽한 수준은 아닙니다.
이번주 중으로 룸을 구현할 생각입니다.

템플릿

당장 보여주기 위해 필요한 몇가지 에셋들을 구매할 예정입니다.
컨버팅 작업 의뢰를 했으나, 작업속도다 더딘듯 합니다. 이번주 초 까지 통보를 못받는다면 다시 컨택을 해봐야 할 듯 합니다.

캐릭터 업데이트 #1 

프로토타입으로 만들었던 mimi chan 의 기본적인 형태는 변함이 없지만, 약간의 뼈 추가, 혹은 스키닝 작업을 위해 지속적으로 디자이나와 의뢰를 주고받으면서 시간을 보내고 있습니다. 캐릭터가 완변해야만, 작업이 올바르게 작동됩니다. 이는 매우 중요한 사항입니다.




옷 추가를 위한 초석, Marvelous Desinger

이미 디자이너는 Marvelous Desinger 를 배우고 있었습니다만, 이제서야 여러종류의 옷을 만들어 볼 시간적 여유가 생겼습니다. 그러기 이전에, 우리 캐랙터인 mimi chan 에 맞게 만들기 위해 Marvelous 에 맞는 mimi 아바타를 생성해야할 이유가 생겼었습니다.
타입은 여러가지를 만들 수 있었지만, 지금 당장은 기초 아바타면 충분 할 것 입니다.


 (아바타 작업을 완성한mimi chan 입니다)



신체사이즈

size matter! 현제 제가 맡고있는 주 파트입니다.
캐릭터의 신체 세분화 작업이 완료되었고, 부위별 조절기능을 한번더 숙지했으며, 자료구조와, 약간의 사이즈 조절 알고리즘을 만들었습니다. 이 알고리즘은 다행스럽게도 여러 타입의 신체구조 혹은 부위를 그나마 손쉽게 추가 수정 할 수 있을것이라고 평가 중 입니다.


 (끔찍한 수준의 방대한 노드들, 최적화는 필수일 것 입니다)


이 작업들을 통해 알아낸 몇가지 사실은
unreal에서 Map 을 지원하지만, 수정이 불가능 합니다.
unreal에서는 다차원 자료구조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unreal에서는 기본 1uu=1cm 이며, 스케일링은 배율로 계산합니다.

우리팀 역시 cm단위를 기본으로 하며, 이에 맞게 반응되도록 식을 BP로 만들었습니다, 이에 따른 계산 속도는 느릴것으로 예상되며, 작업 안정화가 되었을 때에, 코드화 구현이 필수적인 파트가 될것 입니다.

다차원 자료구조가 먹히지 않는다는 사실이 가장 큰 충격이었으며, 이로인해 굉장히 비효율적인계산구조를지니고 있습니다. 이부분 역시 배포 전 수정해야할 부분입니다.


마치며

이제 팀은
프로토타입 캐릭터의 완성
프로토타입 애니메이션 생성
옷 추가
템플릿 구매/ 생성
텍스쳐와 머티리얼 작업
사이즈 작업 마무리
VR 환경 준비

등의 작업이 진행될 것 입니다.
다음 한 주는 끔찍히 바쁜 주말이 될 것 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드디어, 조금씩 성과가 보이기 시작하기 때문에 팀원의 사기는 더욱 증진한거 같습니다.

이제 한달 채 남지 않았습니다.
멈출 여유또한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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